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일상생활에서 종종 있습니다.

이 글에는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저질환이 없는데도 일살생활 도중 갑자기 어지러운 분들에게 본문의 내용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보통 갑자기 어지럼증이 발생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빈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빈혈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이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7가지 이유

    1. 빈혈 
    2. 탈수
    3. 이석증
    4. 뇌졸중
    5. 불안장애
    6. 기립성 저혈압
    7. 혈압약 복용

     

    빈혈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빈혈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빈혈은 신체의 각 부위에 산소공급이 훤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나타나는 저산소증의 일종이며,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어지러움을 동반한 숨 가쁨, 탈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빈혈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생리기간 중에는 철분이 부족해져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로 인해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철분이 함유된 영양제로 체내 철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체내 수분이 필요 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 균형이 맞지 않아 탈수 증상을 겪게 되면 어지러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고, 무리하게 움직이기 보다는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사람의 귀 안쪽에 있는 전정기관은 신체의 균형 감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전정기관에 있는 칼슘 결정을 '이석'이라고 하며, 이석이 외부의 충격, 질환, 염증 등으로 인해 전정기관에서 떨어져 나올 경우 신체의 균형감각이 떨어져 갑자기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이석증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끼며, 균형감각이 떨어질 경우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갑자기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 속이 매스껍게 느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지러움증, 시각 및 언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불안장애

    심리적인 요인으로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를 비롯한 공황장애, 만성 스트레스 질환 등으로 인해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무리하게 움직이기보다는,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순간적으로 시야가 흐려지거나,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압 변동으로 뇌로 가는 피의 양이 부족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보다는 시야 흐림 및 어지러운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누워있거나 앉은 상태에서 일어날 때 몸을 천천히 일으키는 것도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혈압약 복용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혈압약을 복용하면 높은 혈압을 낮아지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신체의 상태에 따라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지게 되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갑자기 어지러움이 느껴진다면 무리해서 움직이기보다는 그 자리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스트레스를 덜 받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7가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