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할 때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평소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중이염 등의 질환이 없는데도 가끔씩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는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증상인 '이명'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평소 귀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가도, 갑자기 삐소리가 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귀에서 삐소리가 납니다 : 이명

    보통 귀에서 삐~ 하는 소리가 난다고 표현하는 질환이 있는데, 의학에서는 이를 '이명'이라는 질환으로 칭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며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삐소리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귀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삐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떠한 원인으로 삐소리가 나는 '이명'이 발생되는지 아래와 같은 원인과 치료법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명 원인

    귀에서 삐소리가는 '이명'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나, 보통 아래와 같은 환경에 노출되건 건강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크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신체적 피로함
    • 심리적 스트레스
    • 심한 소음 환경 노출
    • 각종 혈관질환
    • 자가면역질환

     

    일상 생활에서는 대개 심한 소음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귀 내부에 노화 가속, 염증, 노폐물 등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이염이나, 혈관질환(고혈압 등)으로 인해 귀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이명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적 피로 및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누적될 때 이명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건강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명 주요 증상

    이명은 귀에 주파수가 높은 금속의 소리 즉, '삐~'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명 증상이 나타날 때 삐소리 외에도 구토나 불면증,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삐소리 외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증상이 꽤 심각한 것으로 의사의 진료를 꼭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명 치료

    이명 증상이 나타날 때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자연적인 치유 방법
    2. 약물 치료
    3. 외과적 수술 치료

     

    자연적인 치유 방법

    첫 번째 방법은 삐소리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며 치료할 수 있는 자연적 치유 방법입니다.

    자연적인 치유라고 하여, 귀에 뭔가 조치를 취하는 것은 아니며, 스트레스를 최대한 적게 받고 몸을 편안하게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음주 및 흡연, 유제품, 밀가루 섭취를 줄이는 습관 등을 통해 가능하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이명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약물치료

    삐소리가 나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기간 방치 시 만성질환이 될 수 있으니, 초기에 잘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약물치료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보통 안정제, 진정제 등을 처방해 줍니다.

    이명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하기 전에는 스트레스 완화 및 신체적 안정을 위한 처방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과적 수술 치료

    위의 두가지 방법 외에도, 내부 절제술, 신경과 수술 등을 통해 이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는 이명의 원인이 외과적인 요인(귀의 신체적 손상 등)이 있을 때 적용하는 방법으로, 모든 이명을 외과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명은 증상 발생 후 장기간 지속된다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며칠간 지속된다면 꼭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명 귀에서 삐소리가는 증상과 함께 어지럽거나 구토 증상 등이 동반된다면 바로 병원에서 의사의 진단을 받으셔야 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명'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