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은 마케팅의 모든 측면에 대한 도전이다.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케팅 담당자들은 풍부한 고객 접점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신기술은 통찰력을 더 빨리 표면화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한다.도구는 심지어 마케터들에게 효율성을 높이고 실시간 조정을 허용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와 분석은 마케팅에서 추측을 배제한다.마케팅 예산(예: 효율성 향상)으로부터 더 많은 가치를 얻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어떤 채널, 접점 및 전략이 작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케팅 분석은 기업이 마케팅 투자의 성과와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접근 방식이다.기업은 마케팅 데이터의 수집, 모델링, 분석 및 시각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케팅 분석 도구를 사용한다.
새로운 기술들이 오래된 채널들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예를 들어, 더 많은 디지털 마케터들이 길거리와 공공 장소에서 하이퍼로컬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 디지털 집외(DUH) 같은 기술 덕분에 오프라인 공간으로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다.
소비자 및 마케팅 데이터의 확산과 제3자 쿠키 손실의 임박한 상황과 결합하여 이러한 디지털 생태계가 확대됨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들은 사전 예방적인 마케팅 분석 전략을 갖추어야 한다.
이 게시물에서는 마케팅 분석의 기본 사항, 즉 마케팅 분석의 기본 사항, 그것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마케팅 팀이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마케팅 분석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 분석 모델의 유형.
- 마케터들이 분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 누가 마케팅 분석 툴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십니까?
- 마케팅 분석의 주요 목표.
- 마케팅 분석을 지원하는 툴 또는 소프트웨어의 유형은 무엇인가?
- 마케팅 분석이 어떻게 마케터들의 성공을 도울 수 있는가.
- 마케팅 분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리소스.
마케팅 분석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분석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 측정에 관련된 프로세스와 기술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총칭이다.데이터는 마케팅 분석의 핵심이다.마케팅 데이터는 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 웹 사이트 분석:웹사이트 방문, 트래픽 패턴, 의뢰 소스, 바운스 속도 등
- 소셜 미디어 상호 작용:소셜 컨트랙트, 팔로우, 프로필 보기, 공유 및 DM.
- 온라인 구매 및 거래: 리드, 등록 및 판매.
- 유료 광고 캠페인 지표:광고 보기, 클릭, CTR, CPM, CPC, 변환, 전환율, CPL, 전체 성능.
- 고객 데이터:피드백, 행동 및 구매 내역.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측정하는 데 관여하는 사람들은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하며 시각화를 제공하는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어떤 전술이 작동하고 있으며 마케팅 지출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마케팅 분석 모델의 유형.
마케팅 담당자가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 관리, 최적화할 때 사용하는 마케팅 분석 모델은 3가지다.세 모델 모두의 목표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캠페인을 계획하고 예산을 할당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통찰력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설명:서술형 모델은 사전 캠페인 활동에서 도태된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여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캠페인 계획을 알려준다.과거 캠페인과 관련해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살펴보고 이 정보를 활용해 미래 전략을 알리는 '인드십은 20/20' 모델이다.
- 예측:이러한 모델은 서술적 모델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과거의 캠페인에서 얻은 통찰력을 활용하여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고 시도한다.이 접근방식은 고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여 보다 정보에 입각한 (대상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창출하고자 한다.
- 규범적: 규범적 모델은 고객 행동 및/또는 보다 효율적인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모든 접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상호작용과 이니셔티브의 영향을 측정한다.규범적 캠페인은 고도로 타겟팅되어 있으며 종종 하이퍼로컬적이거나 현재 유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케팅 분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케팅 분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이 어떻게 함께 작동하는지, 그리고 각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최종 판매나 리드 또는 가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예: 마케팅 귀속성)와 같이 여러분이 알지 못했던 통찰력을 표면화할 수 있다.
마케팅 분석에 신경 써야 하는 몇 가지 추가 이유:
- 그것은 CPC, CPL, ROI, 브랜드 리프트 등 유료 마케팅 이니셔티브에 관한 가시적 데이터를 제공한다.
- 마케팅 캠페인 및 이니셔티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실시간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개선을 위해 최적화할 수 있다.
- 마케팅 캠페인을 웹 사이트 트래픽 및 기타 메트릭스에 연결하여 다양한 전술과 채널이 사용자와 고객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십시오.
- 이는 미래의 마케팅 및 콘텐츠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기회를 포착한다(예: 유료 검색 캠페인은 당신의 유기적인 SEO 콘텐츠 전략을 알릴 수 있다).
- 가장 효과적인 채널에 지출을 재할당하여 광고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고객 여정 매핑을 알리고 새로운 시장, 제품 및 서비스의 실행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객 및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한다.
- ROI를 이니셔티브에 묶어 마케팅 비용을 검증한다.
누가 마케팅 분석 툴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십니까?
마케팅 분석 도구는 일반적으로 마케팅 팀의 관점이다.다음은 마케팅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강조하는 몇 가지 사용 사례들이다.
예산 최적화.마케팅 예산이 10%, 15%, 또는 30% 절감되었으며, 가장 성능이 좋은 채널과 전술에 마케팅 전략을 재조정해야 한다.미리 결정된 KPI에 대한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예산을 역사적으로 가장 성능이 좋은 채널에 재할당할 수 있다.
미디어 계획.마케팅 분석은 더 나은 미디어 계획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과거 데이터를 제공한다.과거 캠페인의 결과를 이용해 광고 창작, 미디어 믹스, 새로운 채널 테스트 등을 알릴 수 있다.중요한 것은, 마케팅 분석은 당신의 직감이 말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당신의 미디어 선택이 청중들의 선호도를 반영하도록 보장한다.
콘텐츠 계획.웹 사이트 트래픽 메트릭스, 유료 검색 캠페인 보고서, 키워드 동향 및 사용자 행동은 고객이 관심 있는 사항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이 정보를 사용하여 콘텐츠 및 메시징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의 상위 콘텐츠, 가장 관심을 끄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 특정 트렌드나 제품에 대한 통찰력을 표면화하고 윙윙거리는 소셜 미디어 듣기 도구를 사용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대상그룹을 만들고 고객 개인정보를 구축하십시오.마케팅 캠페인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정의하고 이해하여 향후 캠페인에 더욱 적합한 대상을 구축할 수 있다.고객 콘텐츠 선호도를 파악하면 특정 시청자가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이것은 또한 당신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마케팅 분석의 주요 목표.
다음은 마케팅 분석 툴이 브랜드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목표:
- 어떤 마케팅 채널, 전술 및 접근법이 비즈니스 목표(예: 성장, 판매, 리드 등)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지 이해한다.
- 마케팅 및 광고 이니셔티브를 통한 ROI 측정
- 웹 사이트 세션에서 데이터를 캡처하여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
- 사용자가 단추, 비디오 및 양식과 같은 웹 사이트 특징 및 개체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 관찰
- 디지털 및 오프라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성능 모니터링, 관리 및 최적화
- 보다 정밀한 광고 및 콘텐츠 타겟팅 및 개인화를 위한 시청자 세그먼트 생성
- 전술적 보고뿐만 아니라 경영진/기판 수준 등 다양한 대상자를 위해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작업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 시각화 제공.
- 다양한 팀과 부서가 캠페인 성과를 공유하고 마케팅 전략에 대해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
- 컨텐츠, 마케팅, 영업, 고객 행동 및 모든 마케팅 및 세일즈 이니셔티브가 어떻게 함께 작동하는지 이해(예: 고객 여정 분석).
현대 고객 여정과 연결된 다양한 접점이 마케터들이 캠페인을 추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한때 데이터 분석이 브라우저와 웹사이트 활동에 집중됐던 곳에서는 이제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기업, 브랜드, 제품에 대해 배우고 있다.
구글의 최근 여론 조사에 따르면 70% 이상의 사람들이 자신을 채널 불가지론자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그들이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든 온라인에서 구매하든 더 유연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분석 도구는 마케터들이 증가하는 고객들의 일부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케팅 분석을 지원하는 툴 또는 소프트웨어의 유형은 무엇인가?
마케팅 담당자가 필요한 데이터를 얻고, 캠페인을 계획, 분석 및 최적화할 수 있으며,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툴이 부족하지 않게 다양한 방법이 있다.이러한 툴 중 일부는 오프라인 채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디지털 캠페인 데이터와 통합할 수도 있다.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Google Analytics, Adobe Analytics 및 MixPanel과 같은 웹 사이트 분석 도구.
- Semrush, Cyfe 및 Klipfolio와 같은 캠페인 분석 도구.
- SputredSocial 및 HutSuite와 같은 소셜 분석 도구.
- Brandwatch 및 Falcon.io과 같은 소셜 리스닝 도구.
- Springler, Thunderhead 및 Pointillist와 같은 CJA(고객 여정 분석) 소프트웨어.
- HubSpot, Salesforce 및 ActiveCampaign과 같은 세일즈 인텔리전스 툴.
- Domo 및 Supermetrics와 같은 마케팅 데이터 수집기.
- 회사 재무 데이터.
위에 열거된 도구들 중 많은 것들이 서로 교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Google Analytics는 강력한 웹 사이트 트래픽 분석, 캠페인 분석 및 일부 경로 매핑 기능을 갖추고 있다.
SpreatSocial은 소셜 미디어 참여 분석 및 소셜 리스닝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소셜 데이터에서 추세와 통찰력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마케터들이 둘 이상의 도구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은 표준 운영 절차다.따라서 마케팅 데이터 소스를 하나의 마케팅 데이터 소스로 연결하고 통합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그리고 이 유행어인 "단일 진실 출처"를 용서해 주십시요) 귀사의 마케팅 생태계 전체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Domo 및 Supermetrics와 같은 툴은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마케팅 보고서와 대시보드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마케팅 분석이 마케팅 담당자의 성공을 지원하는 방법
고객 여정이 변화하고 새로운 접점과 채널이 등장함에 따라, 광고 캠페인과 마케팅 이니셔티브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목표를 달성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AMA의 2021 CMO 서베이(CMO Survey)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이 마케팅 예산의 60% 가까이를 차지하는 등 마케팅 생태계도 디지털화되고 있다.
마케팅 분석은 CMO가 캠페인의 효과를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마케팅이 비즈니스 성공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그리고 마케팅 예산이 더 많은 채널, 도구 및 이니셔티브에 걸쳐 분산됨에 따라 마케팅 분석은 다음 분기의 광고 및 마케팅 캠페인 지출에 대한 적절한 자금 지원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케팅 분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리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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